HOME > 대학원소개
 
 

식생활 향상을 위한 전문 직업인 양성

1.미래 건강에 기여하는 전문 지식인 양성
2.식품영양 건강을 생각하는 지도자 육성
3.미래 식생활을 이끌어갈 첨단 연구능력의 배양

   

        전반적인 식생활 향상을 위한 교과목: 지역사회와 영양연구

1.무기질학, 단백질 대사, 탄수화물과 지질영양, 비타민학, 임상영양학 특   론, 홀몬과 영양
2.영양생리학 특론, 영양생화학 특론, 생물통계학
3.식품가공 특론. 실험조리, 영양학실험, 식품첨가물, 식품품질관리, 급식   경영관리 특론, 식품미생물 특론, 식품독성학

     1. 비 젼

 

"건강생활 창조"

 

     교육환경변화에 맞는 새로운 연구자상

      -창의성을 가진 연구
      -가치관의 정립과 국민영양향상에 기여
      -식생활의 변화에 대응한 건강증진
      -세계화에 대응한 영어강의 및 발표습득으로 경쟁력 강화
      -학부와 연계된 심화된 연구자세
      -사회가 원하는 연구주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연구인

     

     2. 개 요

 

대학원 과정은 일반대학원(주간)의 석사과정이 개설되어 있고 대학원은 학문분야별로 10개 과목을 개설하고 최근의 학문을 교육받고 개인의 연구 방향을 설정하여 독창적인 논문을 작성토록 유도한다. 식품영양학의 분야가 화학, 생물 등의 자연과학을 바탕으로 인체의 성장, 건강유지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와 각 영양소를 공급하는 식품의 성분과 식품조리시의 변화에 대한 과학적 탐구와 실생활에 이들 이론을 적용하는 실천적 학문이므로 이러한 분야에 지식을 가진 학부학생의 더 많은 학문연구를 위한 진학과정이므로 오늘날의 식사형태의 변화로서 단체급식영역의 강화와, Fast Foods의 급속한 보급 등 급변하는 식생활 형태와 함께 성인성 질환의 증가로 올바른 식생활에 대한 지도가 절실히 요구되는 바이므로 본 학과는 이를 위한 고급 인력을 양성하여 국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식품영양학의 주된 학술적 영역은 영양학, 응용영양학, 식품학, 식품가공학, 조리학, 급식경영 등의 영역으로 대별되므로 석사과정에서도 이와 같은 영역으로 학문 연구를 수행한다.

     3. 교육목표

 

국가의 발전을 위한 기본적인 국민 건강과 영양향상을 위하여 일할 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학부에서 영양학, 식품학을 기본으로 단체급식, 급식경영, 임상영양, 지역사회영양, 영양교육 등 다방면의 영역을 이미 습득하여 더 심화된 교육을 위하여 영양학과 식품학의 최신 이론과 이의 응용분야를 망라하는 다방면의 영역을 체계적으로 학습연구하여 깊이있는 학술적 이론 정립에 주력한다. 또 독창적 연구 능력 함양을 위해 전문 영역별 심화된 교육과정 (Curriculum)으로 연구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강화하여 국가에 공헌할 인재를 양성한다. 졸업생의 진로는 각 영양관련 연구소에서 연구업무를 선임연구원의 자격으로 식품의 개발분석, 영양조사연구, 영양행정 영양정책 수립, 급식경영관리, 임상영양상담, 지역사회영양지도 등의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고 박사과정을 마친 후 대학 교수요원으로 후진양성과 연구에 참여할 수 있다. 요즘에 이르러 많은 분야에서 좀더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가를 필요로 하므로 병원, 산업체, 학교 등에서 급식관리자의 교육이나, 식품제조업체의 연구원, 복지시설의 급식관리자를 위한 교육기관, 언론기관의 전문기자, 또는 최근 급증하는 Fast Food Chain의 경영관리자로 근무할 수 있다. 국가기관의 근무를 위한 공무원 임용시험을 거친 후 보건직, 생활지도사(지역사회영양사), 생활과학연구사 등으로 활동영역을 넓힐 수 있다.

     4. 학과연혁

 

1984. 10. 5 식품영양학과 신설

1991. 11.15 대학원 신설

      1991. 11.15.대학원 석사학위 과정 신설

      2001. 1 .20 대학원 박사학위 과정 신설 

     

     5. 장학제도

 

대학원석사과정의 장학제도는 점차적으로 TA와 RA의 요원으로 활용하여 연구수행과 함께 장학금수여가 가능하도록 그 영역을 넓힌다. 교수와 학생간의 공동연구를 활성화하여 연구의 기회확대와 박사과정을 신설하여 연구인의 자질을 향상하고 폭넓은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역사회 산학협동의 기회를 확대하여 실용적인 교육과 연구가 되도록 하며 또한 졸업후의 취업영역을 확보한다.